제 글이 그렇지만 급한 분들은 굵은 글씨만 보셔도 무방합니다.
곧 여름이 오네요. 멀리멀리 놀러나가는 계절.
물론 전 수험생이라 놀러나가지 못해요 ㅠ
전주 같이 지방에 살다보면 서울에 가셔야 할 일이 있을 거예요.
저 역시 휴가철이기도 하고, 원래부터 서울을 가는 일은 간혹 생기다보니 전주 - 서울 버스를 많이 이용하곤 합니다.
근데 전주라는 도시가 아는 분은 아시겠지만 철도가 참 착하지 못해요. 시가지 북쪽 끝에 치우쳐 있는 데다가 배차간격도 영..
아마 KTX 기다리는 시간까지 합치면 열차와 버스가 시간 소모 차이가 거의 없을 걸요?
때문에 어떻게 가든 결과적으로 3시간 남짓 걸리다보니, 3만원에 육박하는 KTX보단 1만원이면 가는 가격이 훨씬 저렴한 버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허나 이토록 효율적인 버스도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좌석이 좁다는 건데요.
아마 서울을 가실 땐 대부분 고속버스터미널을 이용하실 텐데, 고속버스가 일반고속하고 우등고속. 이 두 개로 나뉩니다. 이 두 개가 10분 간격으로 서울을 향해, 아니면 전주를 향해 달리죠.
우등고속은 2만원에 육박해서 메리트가 좀 상실되고, 더 저렴한 일반고속을 타자니 또 좌석이 너무 좁고. 그래도 버스가 좋으니 버스를 타겠지만 참 이도저도 힘듭니다.
그래서 제가, 해결책을 들고 왔습니다!
만 원 정도만 내면, 우등좌석 편하게 타고 갈 수 있는 방법을요 :)
그게 뭐냐면, 바로 시외버스입니다.
시외버스와 고속버스의 차이 아시나요?
보통 고속버스는 대도시 갈 때 쓰는 거, 시외버스는 그 외 다른 지역 갈 때 쓰는 거라고 아시고 계십니다. 고속버스를 서울 가실 때만 타는 분도 많고요.
틀린 말은 아니지만, 둘의 관계가 꼭 배타적인 것은 아니라서, 시외버스도 대도시로 충분히 갈 수가 있죠.
그 말은? 전주 - 서울 시외버스 역시 존재한다는 겁니다.
이 노선의 진가는 13000원이라는 싼 가격에 2만원에 달하는 고속버스의 우등고속과 다름없이 고급진 좌석으로 서울까지 모셔준다는 것에 있어요.
그러니 왠만하면 전주 서울 이동할 때는 시외버스를 이용해야겠죠?
시외버스를 예매하는 법을 알아봅시다. 우선 타는 장소를 잘 알아야 하는데요.
고속, 시외공용터미널이라 적힌 도시 (광주 등)는 거기서 바로 타도 무방하지만, 그게 아닌 도시, 전주 같은 곳은 고속버스터미널인지 시외버스터미널인지를 잘 보고 타셔야 합니다. 우리가 탈 곳은 '시외버스터미널'입니다.
지도를 봅시다.
전주 지도를 보시면 '전주고속버스터미널'과 '전주시외버스공용터미널' 두 개가 있는 걸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시외버스공용터미널이라 적혀 있긴 해도 이 공용이 고속과 시외 공용을 의미하지 않기 때문에 시외버스를 타시려면 우측 시외버스터미널로 오셔야 합니다. 위 사진에 나온 건물로요.
그걸 확인하셨으면 이제 예매를 해봅시다.
전주는 버스타고 어플을 사용합니다. 다른 도시는 한국스마트카드, T머니 만든 회사에서 출시한 [공식]시외버스모바일 어플을 쓰기도 합니다만.
전주와 서울남부터미널은 버스타고를 사용합니다.
그러니 자신의 도시에 맞는 어플을 확인하신 뒤 설치해 예매를 하셔야 합니다. 버스타고 어플을 켜봅시다.
처음 어플을 켜시면 이 화면이 나오는 데요, 출발지와 도착지를 선택하신 뒤 날짜를 고르시고, '조회하기'를 누르시면,
이렇게 아래쪽에 시간표가 뜹니다. 일반인 13800원, 학생 11000원입니다.
원하는 시간대를 고르시면 됩니다. 첨두 시간은 20분 간격, 평시엔 30분 간격 정도 됩니다.
시간을 고르시면 좌석 선택창이 뜹니다. 왼쪽에 두 자리, 오른쪽에 한 자리 있는 게 우등좌석과 동일한 크기인 버스입니다.
(1줄에 좌석이 3개 있는 거죠. 간혹 4개일 수 있는 데 이건 일반고속버스와 동일한 좌석이라는 소리고, 매우 좁다는 소리니 거르도록 합시다. 전주는 모두 우등좌석을 넣으니 걱정 안 하셔도 무방해요.)
카드 번호 잘 입력하시고 예매하기 누르면 바로 예매되요 ^^ 간단하죠?
예매조회는 메인 화면에서 예매조회 누르시면 바로 확인 가능하고, 이렇게 예매하시면 전주시외버스터미널의 경우 현장에서 따로 표를 뽑으셔야 하는데,
성인으로 예매하셨으면 그냥 휴대폰번호와 생년월일만 알고 계시면 무인 기계에서 바로 뽑으셔서 탑승하시면 되지만, 청소년이면 창구로 가서 학생증 제시하고 휴대폰번호 알려드려야 표를 뽑을 수 있습니다.
이때 학생증은 90% 확인하니, 무조건 잊지 말고 가져가셔야 합니다.
정말 쉽죠? 버스 예매하는 거,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요새는 알음알음 퍼지고 있긴 하지만 아직 잘 몰라서, 여러분께 알려드립니다.
전주 서울 버스로 이동하실 때 꼭 시외버스 타세요 ㅎㅎ
저렴하게 우등 타고 가실 수 있으니까, 심야가 아니라면 이걸 타고 가셔서 좋은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
'잡담 > 소소한 팁,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국종의 <골든아워> 리뷰, 이국종 교수님의 분투를 짚어보며 (0) | 2019.05.25 |
---|---|
국립중앙도서관 방문기와 4층 서고자료대출반납 이용기 (4) | 2019.05.17 |